2차전지 관련주 주가 하락 이유 3가지
작년까지만 해도 전기차의 핵심 부품으로서 주식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던 분야 중 하나가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입니다. 그러나 2차전지 관련주 주가는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 주가 하락 이유 3가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Contents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이유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높은 차량 가격, 정부 보조금 축소, 충전 인프라 문제를 원인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고물가 고금리 기조로 인해 실질소득이 감소한 상황입니다. 전기차의 높은 가격은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얼리어답터의 초기 수요도 이미 충족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조금 축소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럽 전기차 판매 비중의 30%를 차지하는 독일은 22년 대비 23년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20~30% 축소한 데 이어 2025년에는 보조금을 아예 폐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독일 뿐 아니라 다른 유럽 국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영국은 23년 이미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했고, 프랑스도 차량 탄소 배출량 기준을 도입하여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 보조금을 통해 높은 차량 가격에 대한 부담감을 낮춰 왔지만, 보조금 축소로 인해 판매도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충전에 있어서 한 번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증가했으며 고속 충전 기술도 발전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충전 인프라 구축이 더뎌 충전기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 이용자들이 많습니다. 충전기 수가 적어서 대기 시간이 길고, 충전 자체도 내연기관차와 비교하면 긴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배터리 제조용 광물 가격 하락
두 번째 이유는 배터리 제조용 광물인 리튬, 니켈, 코발트, 흑연 등 원료의 가격 하락으로, 광물을 직접 구매하는 양극재 생산 기업의 주가에 더 많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2016년 니켈과 코발트 가격이 1년 간 2배 이상 상승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던 사건 이후 2차전지 제조 기업들은 광물 시세를 제품 가격에 연동한 판가연동제 계약을 맺은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제조용 광물의 가격 하락이 제품 판매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져 실적이 악화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도 지난해 3월부터 지속된 리튬과 니켈 등 원료 가격 하락이 양극재 가격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광물 가격의 하락이 즉각적으로 제품 가격에 반영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비싼 가격에 구매한 원료로 제품을 생산하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현상도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재고자산 평가손실입니다. 창고에 있는 재고자산의 구매가보다 현재 구매가가 더 낮을 경우 평가손실 문제가 발생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지난해 재고자산 평가 손실은 1600억원이 넘는 규모였습니다.
친환경 정책 후퇴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전환해 나가고 있습니다. 2030년~2040년을 기점으로 전기차만 생산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의 경우 그 기간이 조금 더 연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의회 선거에서 녹색당 의석수가 크게 줄어든 것이 이유입니다. 녹색당의 자리를 중도우파 정당이 대신 차지하였으며,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정책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혀 전기차 시장의 위축이라는 미래가 점쳐지는 상황입니다.
또한 미국도 최근 연비 규제를 확정했는데, 초안에 비해 큰 폭으로 완화되었습니다. 바이든 정부가 자동차 연비 규제를 완화하면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늦춰지게 된 것입니다.
이에따라 증권사들은 2차전지 관련주인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매도’ 의견을 제시하며 목표주가를 15만원으로 하향하였습니다. 전기차 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된 것을 보고 캐즘 현상으로 분석하는 의견도 있지만, 그보다는 정책상의 후퇴로 판단하고 실적 감소를 예상하여 반영한 것입니다.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의 약세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2차전지 산업을 본다면 성장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한이 조금 미루어졌을 뿐이지 결국에는 탄소중립이라는 큰 목표를 위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은 일어날 것이고 배터리 수요는 꾸준히 만들어질 것입니다.
2차전지주가 다시 주목받게 될 시기가 정확히 언제일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진입이라는 카드를 다시금 고려해 볼만한 섹터 중 하나인 것은 틀림 없어 보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ESS 에너지저장장치 개념, 국내 관련 기업 현황과 과제
중국 부품 수출 규제 한국 영향
미대선 트럼프 당선되면 우리나라 산업 영향은?
이 글은 투자 권유 목적으로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항상 신중하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